소설 연구』, 박이정, 2001.
본고에서는 먼저 박인환과 연관지어 1930년대의 모더니즘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소설가구보씨의 일일」과 『천변풍경』을 중심으로 해서 박태원의 모더니즘이 소설 속에서 나타나는 양상을 바탕으로 그 변모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박태원과 1930년대 모더니즘 사조에
소설로서의 등단은 1930년‘신생에 단편‘수염’을 발표하면서 이루어졌다. 1933년 구인회에 가담한 이후 반계몽, 반계급주의 문학의 입장에 서서 세태풍속을 착실하게 묘사한 ‘소설가구보씨의 1일’ ‘천변풍경’ 등을 발표함으로써 작가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그의 소설에 있어 특기할 사항은, 문체
구보의 내면의식이 세계에 반영된다. 따라서 구보의 의식이 상세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 때 구보는 과거의 회상과 함께 자기 자신을 응시하게 되는 반성적 존재자가 된다. 조정래, 「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연구 - 모더니즘소설과 식민지 경험의 특수성 -」, 『인문과학연구』 3호, 서경대
1, 소설가구보 씨의 일일(小說家仇甫氏─一日) 소개
박태원(朴泰遠, 1910년 1월 ~ 1986년 7월 10일)의 중편소설 ‘소설가구보씨의 일일(小說家仇甫氏─一日)은 일제 강점기 지식인의 자의식을 모더니즘적인 기법으로 묘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태원은 1930년대 KAPF를 중심으로 한 리얼리즘 계열 문
박태원(1909-1987)은 이상, 김기림, 정지용, 이태준 등과 함께 한국 모더니즘 문학 전개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 작가이다. 그는 ‘구인회’의 주요 회원으로서 카프의 정치주의적 문학을 극복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는 문학의 자율성에 주목하였고, 다양한 실험정신에 의한 소설기법과 새로운 문체 확립
소설에서는 전통적으로 소설에서 의미 있게 다루어지는 사건이나 ,행위, 갈등은 중요하지 않다. 이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삶의 다양함에 대한 작가의 관심의 출발한, 한 인물의 지극히 개인적인 삶에 대한 접근이며, 내면화 된 심리의 재현이다. 대체로 모더니즘소설은 의미 없는 삽화들을 나열하
소설이다. 그의 소설은 모더니즘 문학의 영향을 받아, 의식의 흐름 기법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였으며, 지식인의 내면의 갈등과 혼돈을 심도 있게 탐구했다. 대표적인 소설로는 "소설가구보씨의 일일", 등이 있다. 박태원의 문학세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박태원의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박태원의 작품인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은 소설가구보가 정오에 집을 나와 새벽 2시경에 귀가하기까지 하루 동안의 여정을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되고 있다. 그 경로는‘집 → 경성(서울) 거리 → 전
1.박태원과 그의 소설
1930년대 한국은 자본주의적 시대로 접어들면서 도시화로의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났다. 박태원은 그 속에서 30년대의 경성의 문제점과 지식인의 고뇌를 소설에 담아낸다. 그는 지식인 및 예술가들의 일상과 자의식을 모더니즘 기법으로 그린 소설가구보씨의 일일 외에도 실업
소설이 양산된다. 계급문단의 강제 해체 이후에 민족과 역사, 계급과 현실에 대한 관심을 배제시키고 식민지 현실에 대한 인식을 문학적인 테마로 다룰 수 없게 되자, 일상적인 개인의 삶과 내면 의식을 추구하는 데에 힘을 기울이게 된다. 소설적 기법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제기되면서 모더니즘적인